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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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 Vol. 71 , No. 4

[ Article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 Vol. 71, No. 4, pp. 46-68
Abbreviation: JKSC
ISSN: 1229-6880 (Print) 2287-7827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1 Aug 2021
Received 29 Jun 2021 Revised 06 Aug 2021 Accepted 17 Aug 2021
DOI: https://doi.org/10.7233/jksc.2021.71.4.046

중국 밀레니얼 세대 여성 오피스룩 디자인 개발
한패위 ; 김동은 ; 이정수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조교수

Office-Look Design Development for Chinese Millennial Women
Peiwei Han ; Dong-Eun Kim ; Jung Soo Lee
Master, Dept. of Fashion Industry, Ewha Womans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Fashion Industry, Ewha Womans University
Assistant Professor, Dept. of Fashion Industry, Ewha Womans University
Correspondence to : Jung Soo Lee, e-mail: jungslee@ewha.ac.kr


Abstract

Millennials, who have emerged as major consumers in China, are a generation born with material abundance. They were raised in digital culture and maintain a different lifestyle from the previous generation. Millennials express their individuality through fashion. However, the existing work apparel fashions for work do not meet their needs. Research is required on the development of work apparel that meets their characteristics and demands. This study focuses on Chinese millennial working women’s desire to express their individuality. It conducted a survey and developed on workplace clothing that combines fashion trends and enhances artistry and commerciality. The questionnaire’s results showed that women’s specific needs meant that they utilized popular clothing items in following order: Blouse, dress, shirt, skirt, jacket, and two-piece dress, and spring and autumn clothes. Additionally, their preferred style was simple and classic, followed by trendy and colorful, and luxurious styles. To reflect the results of the survey’s design preferences for each item, We developed a pair of blouses and skirts to match the colors and styles that work well in spring for design I. Design II features a jacket and pants for autumn; design III is a dress, and design IV is a coat. We implemented a total of four designs. This study is meaningful because it specifically presented the results of an item-specific preference survey and attempted designs based on workplace norms to identify consumer needs accurately. Chinese office looks are a challenge requiring subdivisions to match millennials’ preferences and fashion sense, which differ from the previous generation. As modern life, culture, and business change rapidly in line with the pace of technology's development, we hope that this study will serve as a foundation for companies’ rapid and agile response of companies to consumer demand changes.


Keywords: Chinese millennials, dress code, fashion, office look, preference
키워드: 중국 밀레니얼 세대, 복장 규범, 패션, 오피스룩, 선호도

Ⅰ. 서론

중국 밀레니얼 세대는 물질적 풍요가 넘치고, 다양한 세계관이 존재하는 시대에 태어났으며, 교육 수준이 가장 높은 세대로 평가된다(Bao, 2019). 중국국가통계국과학연구소의 경제추세보고에 의하면 2018년부터 중국 내 소비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데, 이의 주된 요인으로 밀레니얼 세대의 전체 인구 대비 비율증가와 이 계층의 소비상승으로 보고 있다(China National Institute of Statistics and Sciences[CNISS], 2018). 밀레니얼 세대는 큰 영향력을 가진 소비 집단으로 미래 중국의 주요 소비 세력과 트렌드 리더로 떠오르고 있다. 이들은 새로운 사물을 쉽게 받아들이며 유행에 민감하고 자신의 개성을 고집하는 경향이 있다(Chen, 2014). 또한 의복을 구매할 때 자기표현의 욕구를 표출하며 패션을 통하여 창조성과 자유로움을 추구한다(Jung & Kwon, 2011).

현재 사회에 진출하고 있는 20대 신입사원은 밀레니얼 세대이다. 또한 중국 내 여성 취업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여성 오피스룩의 수요 역시 증가하였다(Wang, 2019). 밀레니얼 세대는 전통적인 직장인의 패션인 수트(suit)를 별로 선호하지 않으며 다양한 직장 패션과 변화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경향을 보인다(Wang, 2019). 이에 따라 패션 회사들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의류 브랜드를 다양하게 개발하고 있다.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가 소매 구조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이 세대를 위한 중국의 의류 산업은 더욱 세분화될 전망이다(Amed, 2018).

회사에서 착용하는 오피스룩은 자신의 전문소양을 나타내고, 때와 장소에 맞는 복장 규범을 충족하며, 업무상 만나는 인간관계에서 상호 존중을 표현한다. 현대 사회의 직장 여성들은 복장에 대한 규제가 예전보다 완화된 기업환경에서 일하며 오피스룩으로 자신의 개성을 더 많이 표현할 수 있게 되었지만, 여전히 다수의 중국 기업에서 구체적인 직장 복장 규범을 명시하고 있다(Sohu, 2019b). 직장인의 패션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꾸준히 이루어져 왔지만(Choi, 2003; Kim, 2014; Ma, 2009; Hong, 2016), 아직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 여성을 대상으로 한 디자인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따라서 직장별 규범과 함께 소비자 선호도를 고려한 직장인 패션 즉 밀레니얼 세대의 오피스룩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밀레니얼 세대 중 직장 생활을 하는 25-34세의 여성을 대상으로 직장 생활과 사교적 활동을 아우를 수 있는 예술성과 상업성을 결합한 오피스룩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5-34세 중국 밀레니얼 세대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패션 아이템별 선호도를 설문조사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고, 중국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특징과 중국의 직장별 의복 규범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이를 종합하여 중국 밀레니얼 세대 직장 여성 소비자를 위한 활용도 높은 봄·가을용 오피스룩 총 4벌을 개발하였다.

중국 오피스룩을 위한 디자인은 이전 세대와는 다른 밀레니얼 세대의 선호도와 패션 감각을 맞추기 위해 세분화되어야 하는 당면 과제가 있다. 밀레니얼 소비자의 수요 변화에 대한 패션브랜드의 민첩한 대응이 중요한 이 시기에 본 연구가 새로운 세대의 요구조건을 충족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중국 밀레니얼 세대의 사회 문화적 배경 및 소비 특성

밀레니얼 세대란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 사이의 출생자로 정의된다. 밀레니얼 세대가 태어난 시대는 컴퓨터, 인터넷 등이 보급되던 시기로 이 세대들은 디지털 문화 속에서 자라고 이를 적극적으로 영유하며 소비하는 세대이다. 또한, 사회 전반이 급변하는 시기에 태어나 다양한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변화를 겪으며 이전 세대와는 다른 라이프스타일을 지니게 되었다(Lee, 2018).

1978년 중국 사회는 덩샤오핑 주석이 시작한 개혁ㆍ개방 정책으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한다. 1982년 9월 인구 정책에 따른 계획적인 출산을 기본 국책으로 정하여 산아제한이 시작되었는데 Cao(2019)는 이를 중국 밀레니얼 세대의 시작으로 본다.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 인구는 약 3억 5100만 명이며 전체 인구의 28.4%를 차지한다(Ji, 2016). 1990년대 후반에 출생한 외동아이가 밀레니얼 세대의 약 80%에 달하며, 외조부모와 조부모 4명, 부모 2명에 한 자녀의 비율로 4:2:1의 분위기에서 성장한 이들은 평소에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충족할 수 있는 가정의 중심이 되었다. 이는 그들의 소비 관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함의한다(Yang, 2016).

사회적 배경으로는 물질적 풍요와 신기술의 디지털 문화 속에서 자라 전 세계의 밀레니얼 세대와 정보를 공유하는 세대로 1993년 중국에 처음으로 개통된 인터넷을 어린 시절부터 접하여 디지털 기기의 활용에 능숙한 이들이다. 또한 디지털 문화와 함께 성장한 밀레니얼 세대는 SNS 등을 통해 끊임없이 콘텐츠를 소비하고 공유하며 자기표현 욕구가 높은 세대이다.

이렇게 이전 세대와 사회문화적 특성을 지닌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특성은 최근 연구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7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패션 요구가 높고 유행에 민감한 밀레니얼 세대는 남과 다른 개성으로 차별화를 추구한다(Lin, 2019). 둘째, 한정적 제품을 선호하고 이미지에 가치를 두어 브랜드를 중시한다(Cao, 2019). 셋째, 가격 대비 품질을 중요시하는 합리적 소비이다(Park, 2007). 넷째, 눈에 보이는 외관과 외모를 중요시하는 비주얼(visual) 소비이다(Cao, 2019). 다섯째, 사회적 욕구의 만족을 추구하는 사교적 소비이다(Cao, 2019). 여섯째, 정신적 오락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소비이다(Cao, 2019). 일곱째, 인터넷 쇼핑의 단점을 보완한 미래형 체험 소비이다(Wu, 2019).

이처럼 밀레니얼 세대는 이전 세대와 확연히 구별되는 특성이 있으며, 풍요로운 경제적 배경에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쇼핑 문화에 익숙하고 자기 표현 욕구가 높은 세대로 현대 산업 사회로 진출하고 있어 이들에 대한 이해와 직장 의복의 고찰을 바탕으로 디자인을 개발이 필요하다.

2. 밀레니얼 세대 직장 여성의 패션 요구와 중국 직장 의복 규범

직장 여성들은 업무환경에 적합한 옷을 입는 것이 예의이다. 직장 패션은 일반 의복과 다르게 전문성 그 자체의 특수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Li, 2016). 직장 패션은 지나치게 자유로워서는 안 되기에 각 회사별 의복 규범은 패션의 선택에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이다. 이는 개성의 표현을 중요시하는 밀레니얼 세대 직장 여성에게 개인의 패션 요구를 충족하고 트렌드를 반영하면서도 직장별 규범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중국의 다수기업에서는 기본적인 직장 내 복장 규범을 명시하고 있다. 중국 내 대표적인 국가기관, 공기업 및 대기업의 회사별 홈페이지에 명시된 복식 규범 및 내용을 조사(Alibaba group, n.d.; China State Shipbuilding Corporation Limited[CSSCL], n.d.; State Grid Corporation of China[SGCC], 2019; Triumph group, n.d.)하였고, <Table 1>과 같이 정리하였다. 국가기관의 규범에 특별한 구체적인 규범이 명시되지 않은 것은 모두 같은 유니폼을 입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통일된 유니폼을 입는 국가기관을 제외하고, 사복을 입는 일반 사무직 직장 여성의 오피스룩으로 한정하였다.

<Table 1> 
Dress Code of Various Chinese Companies
Dress
Code
Start-up company Public enterprise Major company National institution
Image
Alibaba group employee
(Aliyun, n.d.)

China State Shipbuilding Corporation Limited
employees
(CSSCL, 2010; Tencent, 2019)

CNBM International employees
(CNBM International, 2020)

State Grid Corporation of China employee
(Sohu, 2019a)
Makeup No dress code Light makeup, color of accessories, makeup that matches the color of clothes and shoes Light makeup Must be neat, tidy, and prosperous
Hair Ponytail Fastened with curls or hairpins Hair should be often washed
Clothes A clean style that harmonizes with your body shape, environment, and identity; two-piece suit without tightness

Prohibited : gorgeous and sexy style, student-like, black skirt
Buttoned suit, two piece suit, one piece, shirt and dress pants or knee-length skirt

Prohibited: mini skirt, cropped pants, sleeveless top, overexposed dress, tight clothes, skirts shorter than 3cm above the knee, long clothes covering the feet
Colors that match the work environment, a clean and elegant style that matches your image

Prohibited: clothes that are oversized, tight, see through, exposure, sporty, casual, jeans
Shoes Shoes and socks must be of the same color

Prohibited: bare foot, socks and shoes with complex pattern and a different color from the bottom
Formal shoes are recommended
Prohibited: sandal
Keep your shoes neat

Prohibited: shoes with spikes or excessive noise when walking

Yoo(2010)는 직장인이 의복을 통해 지켜야 할 직업적 규범이나 격식을 갖춘 ‘규범적 이미지’를 언급하였다. 직원들은 회사의 이미지를 나타내기에 직장에는 사규 및 법령, 공문으로 명문화된 의복 규범이 존재한다. 현대 사회의 많은 기업이 직원들의 다양성과 개성을 존중하면서 의복에 대한 제한을 점점 완화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권장하거나 금기시하는 의복 규범이 명시적, 암시적으로 존재한다(Kim, 2014). 밀레니얼 세대 직장 여성들은 의복 규범과 자신의 개성 표현의 욕구를 절충하는 특징을 보인다.

3. 밀레니얼 세대의 패션 취향

밀레니얼 세대는 이전 세대와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그들만의 문화를 즐기고 있어 패션에 있어서도 두드러지는 취향이 있는지 고찰할 필요가 있다. 스타일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는 색채, 형태, 소재로 볼 수 있는데, 선행연구들을 보면 이 세 가지 요소를 구별하기보다는 연관된 맥락에서 연구하고 있다. Lee(2010)는 소재의 질감에 초점을 두고 선호도와 인터넷 쇼핑에서 제공하는 소재 정보의 중요도를 연구하였다. 공통적으로 감성적 이미지 혹은 감성소비의 요인을 소재를 보고 밀레니얼 세대를 포함한 젊은 여성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이처럼 색채, 질감, 소재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으며 독립적 변수도 되지만 통합적으로 스타일과 패션 제품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들이다. Kim & Choe(2016)은 색채, 무늬, 질감 등의 감성표현 요소와 품위성, 독특성, 여성성, 활동성, 단순성 이미지 등 5개 패션 이미지 선호도 요인의 관련성을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밝은 톤, 선명한 톤, 어두운 톤 등의 색채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이미지 선호도 요인은 여성성, 활동성, 단순성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무늬 선호도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품위성을 제외하고 나머지 4개 요인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다양한 질감을 선호하는 여성들은 독특성 패션 이미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와 같이 국내 밀레니얼 세대 패션 취향에 관한 연구는 다수인데 비해 중국 밀레니얼 세대의 패션 취향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무늬와 색채는 유행에 민감한 요소들이고, 해마다 유행하는 컬러는 패션업계에서 선도하여 제품을 생산하기에 연구의 선호도 결과가 순수하게 소비자의 취향이라고 해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리고 인터넷 쇼핑을 할 때 화면에서 구현된 이미지를 보고 설명을 읽고 구매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으로 인해 소재에 대한 연구는 소재와 질감 그 자체에 대한 것부터 소재를 통한 감성표현 그리고 인터넷 쇼핑몰의 소재 정보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넓다. 이는 밀레니얼 세대의 취향을 고찰할 때 소재 선호도를 단편적으로 살펴보기 어려운 요인이며 앞으로 소재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요구된다.

요약하자면 밀레니얼 세대의 패션 취향은 개인주의에서 비롯된 개성과 특별함을 느끼게 하는 이미지와 대중문화가 만들어내는 이미지라고 볼 수 있으며 색과 형태에 있어 이전 세대와는 다른 인식과 느낌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로써 밀레니얼 세대와 그 이후 세대를 위한 패션디자인에 있어 이러한 자료들을 참고하여 더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Ⅲ.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중국 밀레니얼 세대 직장 여성의 패션디자인 개발을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를 위해 중국의 패션 시장과 밀레니얼 세대에 관한 학술지, 인터넷 자료, 국내·외 관련 서적 등을 통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실증적 연구를 위하여 첫째, 중국 직장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양적 연구를 시행하여 디자인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둘째, 직장별 규범을 고려하여 선호도를 반영한 오피스룩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1. 설문 조사

설문 조사는 일반적으로 각 개인에 맞춘 질문이 아닌 표준화된 질문으로 인해 추상적이고 보편적인 연구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려운 디자인 용어 대신 다양한 아이템별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설문지 참여자가 쉽게 선택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로써 참여자들의 구체적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었다.

설문 내용은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 자료(Paik, 2007; Cho, 2012; Fashionary, 2016; Kim, 2014; Lee, 2012)를 참고하여 조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직장 여성의 선호스타일과 소비성향, 직장별 규범에 대한 인식, 패션 아이템별 디자인 선호도 등 크게 4부분의 평가 항목으로 구성하여 총 57문항으로 구성하였다<Table 2>.

<Table 2> 
Contents of Questionnaires
Variables n
Personal characteristics 10
Preferred fashion style and propensity to consume 9
Business manner at work and dress code 2
Preferred design details by office look items(blouse, skirt, jacket, pants, one-piece, coat) 36
Total 57

설문 조사를 위해 중국 설문 조사 사이트 '원쥐앤싱'(问卷星, www.wjx.cn)을 통하여 온라인 설문지를 만들었다. 설문 조사는 20대 중반부터 30대 중반까지 직장을 다니는 여성들에게 위챗(WeChat) 메신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한 기간은 2018년 11월 25일부터 2018년 12월 30일까지이며 배포한 총 298부 중 100%를 회수하였다. 그중 일부 문항에 미응답한 5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나머지 293부를 분석 대상으로 SPSS를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중 빈도분석을 하였다.

2. 디자인 개발

본 연구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을 고려하여 직장 생활과 사교활동을 모두 아우르는 실용적이고 기능적인 오피스룩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선호도 조사 결과 파악된 아이템별 선호도를 바탕으로 직장 규범을 반영하여 예술성과 상업성을 모두 충족하는 오피스룩 4벌을 디자인하였다.

밀레니얼 세대의 개성을 잘 드러내는 오피스룩을 봄ㆍ가을용 총 4벌로 블라우스와 재킷 혹은 셔츠를 포함하여 투피스 정장 2벌, 원피스 한 벌과 코트 한 벌 등 활용도 높은 4가지 스타일로 개발하였다. 이는 선호도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아이템에 예술적이고도 실용적인 디자인을 더하여 개발하였으며 세련된 장식 디테일을 더하면서도 너무 화려하지 않게 하는 등 복장 규범에 명시된 내용을 고려하였다.

디자인 개발과정을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첫째, 직장별 규범을 살펴본 결과 회사의 직장생활에 나타내는 격식을 갖춘 정장 스타일 이미지와 구체적인 준수사항 및 금지 사항을 파악하였다. 둘째, 트렌드에 민감한 밀레니얼 세대의 선호도를 파악하고자 트렌디한 몇 가지 스타일을 제시하여 선택한 결과에 따라 구체적인 콘셉트를 정하였다. 셋째, 타깃으로 직장 여성의 구체적인 뮤즈를 가상으로 설정하고 이미지를 구상하였다. 넷째, 영감을 받은 이미지들과 콘셉트를 고려하여 컬러와 소재를 선정하였다. 다섯째, 모든 요소들을 융합하여 4벌의 오피스룩 디자인을 기획하였다.


Ⅳ. 연구 결과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패션 행동 설문 결과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결과를 보면 25~29세가 147명(50.2%), 30~34세 146명(49.8%), 거주 지역은 남방 155명(52.9%), 북방 138명(47.1%), 결혼 상태는 기혼 204명(69.6%), 미혼 89명(30.4%), 신체 치수의 경우, 키 161~170cm가 158명(54.3%)으로 많고 몸무게 51~60kg이 147명(50.7%)으로 다수를 차지했다. 최종 학력은 4년제 대학교 졸업이 190명(64.8%)으로 많았고, 석사 학위 이상이 36명(12.3%)으로 나타났다. 회사 종류는 민영기업 54명(18.4%), 공기업(공사)에 취업한 사람이 41명(14.0%), 사업기관 37명(12.6%), 외국과 중국의 공동기업 37명(12.6%), 전문직 85명(29.0%), 전문 기술직 63명(21.5%), 판매 서비스직이 41명(14.0%), 그 외 교육, 경영 관리직, 비숙련직, 디자인직 등이 각 10% 미만, 직장에서의 근무 기간 3년 이상~5년 미만 121명(41.3%)으로 높게 조사됐고 1년 이상~3년 미만이 64명(21.8%), 월 평균 수입은 3000RMB 이상~6000RMB(약487,500원~약975,000원) 미만 107명(36.6%), 6000RMB 이상~9000RMB(약975,000원~약1,462,500원) 미만 74명(25.3%), 3000RMB(약487,000원) 미만 40명(13.7%)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장 여성들이 선호하는 직장 패션 브랜드와 만족도 및 소비에 관한 설문 조사 결과, <Table 3>과 같이 오피스룩 만족도는 매우 불만족 79명(27.0%), 불만족 121명(41.3%), 보통 83명(28.3%), 평소 오피스룩을 구입할 때 선호하는 브랜드의 빈도는 표와 같은 상위 10가지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오피스룩 아이템은 블라우스 및 셔츠 142명(17.0%), 티셔츠 121명(14.5%), 원피스 93명(11.2%), 재킷 89명(10.7%), 스커트 86명(10.3%), 투피스 정장 83명(10.0%), 팬츠 66명(7.9%), 코트 64명(7.7%)으로 나타났다. 오피스룩을 구입할 때 선호하는 스타일은 심플하고 클래식한 스타일 208명(30.6%), 유행하는 스타일 154명(22.7%),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스타일 130명(19.1%)순으로 나타났다. 오피스룩 쇼핑 기간 및 횟수는 한 달에 2~3번 이상이 111명(37.9%), 1~2개월에 한 번 66명(22.5%), 일주에 1~2번 이상 50명(17.1%)으로 나타났다. 오피스룩을 구입할 때 선호하는 방식은 백화점 86명(29.4%), 인터넷 쇼핑몰 80명(27.3%), 의류 브랜드 전문 매장(로드샵) 45명(15.4%)으로 오프라인 구입을 선호하는 수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피스룩을 구입하는 이유는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 61명(20.9%), 계절이 바뀌어서 58명(19.9%), 직장 생활에 필요해서 36명(12.3%)으로 나타났다. 오피스룩 선택 시 중요시하는 점은 활동성 및 편안함 182명(23.7%)으로 높은 수치를 보였고, 디자인 131명(17.0%), 색상 124명(16.1%)순으로 나타났다. 직장에서 패션 규범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229명으로 (79.0%)이다. 직장에서 패션에 대해 제약을 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그렇다는 115명(39.5%), 매우 그렇다가 70명(24.1%)으로 나타났다.

<Table 3> 
Results of the Survey on Subjects’ Preference
Item n %
Satisfaction with office looks
currently sold
Very unsatisfied 79 27.0
Unsatisfied 121 41.3
Neutral 83 28.3
Satisfied 8 2.7
Very satisfied 2 0.7
Total 293 100.0
Preferred brand
(Subjective multiple responses)
UNIQLO 213 24.2
ZARA 189 21.5
H&M 169 19.2
ONLY 91 10.4
MIXXO 14 1.6
OCHIRLY 14 1.6
ETAM 14 1.6
GIRCERA 12 1.4
DAZZLE 12 1.4
PEACEBIRD 10 1.1
Etc 141 16.0
Total 879 100.0
Preferred item
(Multiple choices)
Blouse & Shirt 142 17.0
T-shirt 121 14.5
Knit 56 6.7
One piece 93 11.2
Two-piece suit 83 10.0
Jacket 89 10.7
Skirt 86 10.3
Coat 64 7.7
Pants 66 7.9
Wind jacket 23 2.8
Trench 9 1.0
Cardigan/vest 2 0.2
Total 834 100.0
Preferred style
(Multiple choices)
Trendy style 154 22.7
Simple & Classic style 208 30.6
Romantic and upbeat style 88 13.0
Gorgeous and luxurious style 130 19.1
Style that covers the flaws of the body 60 8.8
Stylish style 37 5.5
Stand out unique style 2 0.3
Total 679 100.0
Shopping period and frequency 1-2 or more times a week 50 17.1
2-3 or more times a month 111 37.9
Once every 1-2 months 66 22.5
Once every 3-4 months 39 13.3
Less than once a year 17 5.8
Etc 10 3.4
Total 293 100.0
Shopping place Internet shopping mall 80 27.3
Department store 86 29.4
Clothing brand store(Road shop) 45 15.4
Outlets and permanent discount stores 29 9.9
Home Shopping 13 4.4
Wholesale market 36 12.3
Etc 4 1.3
Total 293 100.0
Reason for purchase Need for work 36 12.3
Keep up with fashion 35 12.0
Expression of personality 61 20.9
Doesn't fit body 25 8.6
Design is unique 27 9.2
Change to a new style 27 9.2
For stress relief or relaxation 17 5.8
Seasons change 58 19.9
Etc 6 2.1
Total 292 100.0
The most important point in
choosing
(Multiple choices)
Design 131 17.0
Color 124 16.1
Size 65 8.5
Activity and Comfort 182 23.7
Famous brand 70 9.1
Body shape correction function 58 7.5
Material 50 6.5
Trendy 36 4.7
Price 16 2.1
Quality 29 3.8
Laundry and care 5 0.7
Etc 3 0.3
Total 769 100.0
Interested in business manners Yes 229 79.0
No 61 21.0
Total 290 100.0
Constraint is needed Strongly disagree 7 2.4
Disagree 32 11.0
Average 67 23.0
Agree 115 39.5
Strongly agree 70 24.1
Total 291 100.0

2. 오피스룩의 아이템별 디자인 선호도 설문 결과

본 연구는 밀레니얼 직장 여성의 선호도를 디자인 개발에 반영하고자 각각의 아이템인 블라우스<Table 4>, 원피스<Table 5>, 재킷<Table 6>, 코트<Table 7>, 스커트<Table 8>, 팬츠<Table 9>의 디자인 선호도를 구체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지 결과에 따르면 블라우스<Table 4>경우에는 아이템별 디자인 디테일의 1위 선호도는 세미핏(Semi-fit) 144명(49.3%), 스탠드 칼라(Stand collar) 141명(19.6%), 브이넥라인(V-neckline) 166명(23.8%), 비숍(Bishop) 소매 146명(20.7%), 중간색 109명(37.3%), 우븐(woven) 102명(35.1%), 하늘거리는 드레이프성이 있는 소재 142명(19.4%)의 주머니로 포인트를 준 디자인 190명(30.4%)이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Table 4> 
Blouse Design Preference
Blouse Shape Color
(Multiple choices)
Neckline
(Multiple choices)
Sleeve
(Multiple choices)
Color Material Texture feature
(Multiple choices)
Preference design detail
(Multiple choices)
Item n(%) Item n(%) Item n(%) Item n(%) Item n(%) Item n(%) Item n(%) Item n(%)
Tight 57
(19.5)
Shirts 126
(17.5)
Round 72
(10.3)
Gigot 79
(11.2)
Achromatic color 90
(30.8)
Woven 102
(35.1)
Elegant drape 142
(19.4)
Simplicity without
decoration
41
(6.6)
Peter Pan 128
(17.8)
V-neck line 166
(23.8)
Bishop 146
(20.7)
Soft and light 142
(19.4)
Decorated with
zippers, buttons
174
(27.8)
Semifit 144
(49.3)
Low 51
(7.1)
Oval 59
(8.5)
Lantern 40
(5.7)
Neutral color 109
(37.3)
Neat 89
(30.6)
Crisp texture 74
(10.10
Points with pockets 190
(30.4)
Flat 82
(11.4)
Boat/batean 112
(16.0)
Butterfly 55
(7.8)
Slimmer 69
(9.4)
Bell/Trumpet 137
(19.4)
Loose 71
(24.3)
Stand 141
(19.6)
V-shaped Crew 43
(6.2)
Funnel 38
(5.4)
Bright and colorful 54
(18.5)
Lace 37
(12.7)
Natural and warm 64
(8.7)
Wrinkles such as
shirring, ruffles
113
(18.1)
Cold Shoulder 84
(11.9)
Elasticity 86
(11.7)
Chelsea 70
(9.7)
Turtleneck 124
(17.8)
Slashed 96
(13.6)
Slightly sheer 68
(9.3)
Flare 20
(6.9)
Bow 68
(9.4)
Ballerina 103
(14.8)
Poet 21
(3.0)
Pastel color 37
(12.7)
Leather 16
(5.5)
Stiff feel 86
(11.7)
Embroidered with
the brand's
unique logo
107
(17.1)
Etc 54
(7.5)
Etc 19
(2.6)
Dolman 9
(1.3)
Etc 2
(0.7)
Fur 47
(16.1)
Gloss 2
(0.3)
Total 292
(100.0)
Total 720
(100.0)
Total 698
(100.0)
Total 705
(100.0)
Total 292
(100.0)
Total 291
(100.0)
Total 733
(100.0)
Total 625
(100.0)

설문지 결과에 따르면 원피스<Table 5>경우에는 아이템별 디자인 디테일의 1위 선호도는 H라인(H-line) 151명(21.9%), 무릎 위 길이(Above-the-knee length) 83명(28.2%)의 서큘러 드레스(Circular dress) 86명(29.6%), 중간색 187명(31.3%), 우븐 75명(25.8%), 그리고 원피스와 마찬가지로 부드럽고 가벼운 느낌의 소재 178명(24.9%)와 주머니로 포인트를 준 디자인이 173명(27.4%)으로 인기 있었다.

<Table 5> 
One Piece Design Preference
One Piece Shape
(Multiple choices)
Length Fitness Color
(Multiple choices)
Material Texture feature
(Multiple choices)
Preference design detail
(Multiple choices)
Item n(%) Item n(%) Item n(%) Item n(%) Item n(%) Item n(%) Item n(%)
A-line 133
(19.2)
Mini 26
(8.9)
Pencil dress 61
(21.0)
Achromatic color 143
(23.8)
Woven 75
(25.8)
Elegant drape 116
(16.2)
Simplicity without
decoration
42
(6.6)
H-line 151
(21.9)
Above-the-knee 83
(28.4)
A-line dress 82
(28.2)
Neutral color 187
(31.1)
Neat 66
(22.7)
Soft and light 178
(24.9)
Decorated with
zippers, buttons
146
(23.1)
Y-line 69
(10.0)
Knee 43
(14.7)
Crisp texture 84
(11.7)
Fit and flare 98
(14.2)
Below-the-knee 25
(8.6)
Semicircular 62
(21.2)
Bright and colorful 114
(18.9)
Lace 34
(11.7)
Slimmer 96
(13.4)
Points with pockets 173
(27.4)
Sheath 88
(12.7)
Midi 37
(12.7)
Natural and warm 58
(8.1)
Sheath silhouette 58
(8.4)
Maxi 48
(16.4)
Circular dress 86
(29.6)
Pastel color 155
(25.7)
Leather 39
(13.3)
Elasticity 66
(9.2)
Wrinkles such as
shirring, ruffles
128
(20.3)
Trapeze 55
(8.0)
Floor 27
(9.2)
Slightly sheer 26
(3.6)
Trumpet silhouette 39
(5.6)
Etc 3
(1.1)
Etc 3
(0.5)
Fur 77
(26.5)
Stiff feel 86
(12.0)
Embroidered with the
brand's unique logo
143
(22.6)
Gloss 6
(0.9)
Total 691
(100.0)
Total 292
(100.0)
Total 291
(100.0)
Total 602
(100.0)
Total 291
(100.0)
Total 716
(100.0)
Total 632
(100.0)

설문지 결과에 따르면 재킷<Table 6>경우에는 아이템별 디자인 디테일의 1위 선호도는 아래가 넓어지는 A라인 112명(38.8%), 피시마우스(Fishmouth)칼라 95명(32.9%), 중간 엉덩이둘레선 정도의 길이 117명(40.8%), 싱글웰트(Single welt)주머니 114명(39.6%), 중간색 192명(33.8%), 우븐 80명(27.8%), 바삭한 촉감과 형태감의 소재 136명(19.6%)와 지퍼, 단추 등으로 장식된 디자인 215명(36.0%)이 선호도가 높았다.

<Table 6> 
Jacket Design Preference
Jacket Shape Collar and lapels Length Pocket Color
(Multiple choice)
Material Texture feature
(Multiple choices)
Preference design
detail
(Multiple choices)
Item n(%) Item n(%) Item n(%) Item n(%) Item n(%) Item n(%) Item n(%) Item n(%)
X-line at the waist 95
(32.9)
Peak 59
(20.4)
Length shorter than waist 69
(24.0)
Patch pocket 80
(27.8)
Achromatic color 187
(32.9)
Woven 80
(27.8)
Elegant drape 128
(18.5)
Simplicity without decoration 91
(15.2)
Fish mouth 95
(32.9)
Soft and light 69
(10.0)
Wide box type 29
(10.0)
Double breasted 40
(13.8)
Middle hip circumference 117
(40.8)
Single welt 114
(39.6)
Neutral color 192
(33.8)
Neat 87
(30.2)
Crisp texture 136
(19.6)
Decorated with zippers, buttons 215
(36.0)
Slimmer 57
(8.2)
A line that widens at the bottom 112
(38.8)
Round peak 34
(11.8)
Hip circumference 39
(13.6)
Faced edge pocket 35
(12.2)
Bright and colorful 92
(16.2)
Lace 22
(7.6)
Natural and warm 95
(13.7)
Points with pockets 169
(28.3)
Egg-shaped, rich in the middle and narrow at the bottom 49
(17.0)
Shawl 56
(19.4)
Underneath the hips 58
(20.2)
Inseam pocket 59
(20.4)
Pastel color 92
(16.20
Leather 65
(22.6)
Elasticity 56
(8.1)
Wrinkles such as shirring, ruffles 113
(18.9)
Slightly sheer 48
(6.9)
Stiff feel 93
(13.4)
Embroidered with
the brand's unique logo
10
(1.6)
Etc 4
(1.3)
Clover 5
(1.7)
Guitar 4
(1.4)
Etc 5
(0.9)
Fur 34
(11.8)
Gloss 11
(1.6)
Total 289
(100.0)
Total 289
(100.0)
Total 287
(100.0)
Total 288
(100.0)
Total 568
(100.0)
Total 288
(100.0)
Total 693
(100.0)
Total 598
(100.0)

설문지 결과에 따르면 코트<Table 7>경우에는 아이템별 디자인 디테일의 1위 선호도는 통이 넓은 박스형 107명(37.5%), 손가락 끝 길이(Fingertip length) 74명(25.8%), 중간색 218명(36.9%), 니트(Knit) 87명(30.3%), 살짝 비치는 소재 125명(18.2%), 주머니로 포인트를 디자인 210명(35.4%)이 선호도가 높았다.

<Table 7> 
Coat Design Preference
Coat Shape Length Color
(Multiple choices)
Material Texture feature
(Multiple choices)
Preference design detail
(Multiple choices)
Item n(%) Item n(%) Item n(%) Item n(%) Item n(%) Item n(%)
X-line at the waist 69
(24.2)
Hip 35
(12.2)
Achromatic color 179
(30.0)
Woven 83
(28.9)
Elegant drape 69
(10.0)
Simplicity without decoration 46
(7.7)
Wide box type 107
(37.5)
Fingertip 74
(25.8)
Neutral color 218
(36.9)
Neat 87
(30.3)
Soft and light 115
(16.7)
Decorated with zippers, buttons 137
(23.1)
Above-the-knee 28
(9.8)
Crisp texture 91
(13.2)
Wide box at the bottom 73
(25.6)
Below-the-knee 35
(12.2)
Bright and colorful 113
(19.1)
Lace 30
(10.5)
Slimmer 88
(12.8)
Points with pockets 210
(35.4)
Midi length/Mid-calf 37
(12.9)
Pastel color 78
(13.2)
Leather 32
(11.1)
Natural and warm 82
(11.9)
Wrinkles such as shirring, ruffles 119
(20.0)
Rich in the middle 34
(11.9)
Maxi/Ankle 23
(8.0)
Elasticity 54
(7.8)
Floor 48
(16.7)
Etc 3
(0.5)
Fur 55
(19.2)
Slightly sheer 125
(18.2)
Embroidered with
the brand's unique logo
82
(13.8)
Etc 2
(0.8)
Etc 7
(2.4)
Stiff feel 62
(9.0)
Gloss 2
(0.4)
Total 285
(100.0)
Total 287
(100.0)
Total 591
(100.0)
Total 287
(100.0)
Total 688
(100.0)
Total 594
(100.0)

설문지 결과에 따르면 스커트 경우에는 <Table 8>경우에는 아이템별 디자인 디테일의 1위 선호도는 시스(Sheath) 스커트 86명(30.0%), 하이웨스트(High-waisted) 146명(50.9%)의 허리선 높이와 무릎길이 89명(31.0%), 중간색 190명(32.2%), 니트 116명(40.7%), 부드럽고 가벼운 느낌의 소재 143명(20.5%)에 주머니로 포인트를 준 디자인 107명(37.5%)이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Table 8> 
Skirt Design Preference
Skirt Shape Waistline height Length Color
(Multiple choices)
Material Texture feature
(Multiple choices)
Preference design detail
Item n(%) Item n(%) Item n(%) Item n(%) Item n(%) Item n(%) Item n(%)
A-line 36
(12.5)
Under bust 61
(21.3)
Micro 30
(10.5)
Achromatic color 171
(29.0)
Woven 103
(36.1)
Elegant drape 100
(14.3)
Simplicity without decoration 40
(14.0)
Sheath 86
(30.0)
Mini 46
(16.0)
Soft and light 143
(20.5)
Peg-top 28
(9.8)
High-waisted 146
(50.9)
Above-the-knee 60
(20.9)
Neutral color 190
(32.2)
Neat 116
(40.7)
Crisp texture 63
(9.0)
Decorated with zippers, buttons 63
(22.1)
Peplum 23
(8.0)
Slimmer 76
(10.9)
Wrap 28
(9.8)
Knee 89
(31.0)
Natural and warm 85
(12.2)
Points with pockets 107
(37.5)
Kick pleat 34
(11.8)
Normal waist 65
(22.6)
Below-the-knee 40
(13.9)
Bright and colorful 115
(19.5)
Lace 29
(10.2)
Elasticity 63
(9.0)
Box pleat 20
(7.0)
Midi 17
(5.9)
Pastel color 111
(18.8)
Leather 36
(12.6)
Slightly sheer 53
(7.6)
Wrinkles such as shirring, ruffles 60
(21.1)
Hand kerchief 29
(10.1)
Low-waisted 15
(5.2)
Maxi 4
(1.4)
Stiff feel 109
(15.6)
Prairie 3
(1.0)
Floor 1
(0.4)
Etc 3
(0.5)
Fur 1
(0.4)
Gloss 5
(0.7)
Embroidered with
the brand's unique logo
15
(5.3)
etc 0
(0)
Total 287
(100.0)
Total 287
(100.0)
Total 287
(100.0)
Total 590
(100.0)
Total 285
(100.0)
Total 697
(100.0)
Total 285
(100.0)

설문지 결과에 따르면 팬츠 경우에는 <Table 9>경우에는 아이템별 디자인 디테일의 1위 선호도는 슬림핏(Slim-fit) 119명(41.6%), 하이웨스트 허리선 128명(44.6%), 중간 길이(Mid-thigh length) 93명(32.4%), 중간색 197명(34.3%), 니트 102명(35.7%), 부드럽고 가벼운 느낌의 소재 152명(22.2%)과 주머니로 포인트를 준 디자인77명(26.8%)이 선호도가 높았다.

<Table 9> 
Pants Design Preference
Pants Shape Waistline height Length Color
(Multiple choices)
Material Texture feature
(Multiple choices)
Preference design detail
Item n(%) Item n(%) Item n(%) Item n(%) Item n(%) Item n(%) Item n(%)
Straight 47
(16.4)
Under bust 51
(17.8)
Micro 36
(12.5)
Achromatic color 179
(31.2)
Woven 99
(34.6)
Elegant drape 87
(12.7)
Simplicity without decoration 48
(16.7)
Slim-fit 119
(41.6)
Mid-thigh 93
(32.4)
Soft and light 152
(22.2)
Bell-bottom 20
(7.0)
High-waisted 128
(44.6)
Above-the-knee 31
(10.8)
Neutral color 197
(34.3)
Neat 102
(35.7)
Crisp texture 78
(11.4)
Decorated with zippers, buttons 62
(21.6)
Tuxedo P 35
(12.2)
Below-the-knee 23
(8.0)
Bright and colorful 79
(13.8)
Lace 27
(9.4)
Slimmer 82
(12.0)
Points with pockets 77
(26.8)
Natural and warm 70
(10.2)
Oxford bags 36
(12.6)
Norma waist 66
(23.0)
Mid-calf 33
(11.5)
Pastel color 117
(20.4)
Leather 38
(13.3)
Elasticity 87
(12.7)
Wrinkles such as shirring, ruffles 72
(25.1)
High-waisted 25
(8.8)
Slightly beached 52
(7.60
Gaucho 2
(0.7)
Low-waist 42
(14.6)
Ankle 66
(23.0)
Etc 2
(0.3)
Fur 20
(7.0)
Stiff feel 74
(10.8)
Embroidered with
the brand's unique logo
28
(9.8)
Harem 2
(0.7)
Full 5
(1.8)
Gloss 3
(0.4)
Total 286
(100.0)
Total 287
(100.0)
Total 287
(100.0)
Total 574
(100.0)
Total 286
(100.0)
Total 685
(100.0)
Total 287
(100.0)

3. 디자인 의도 및 기획

본 연구에서는 중국 밀레니얼 세대의 직장 여성을 위한 오피스룩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직장별 의복 규범을 고려하면서도 밀레니얼 세대 고유의 특성 및 요구까지 함께 반영한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5~34세의 중국 밀레니얼 세대 직장 여성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도출된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총 4벌의 오피스룩 디자인을 개발하였다<Table 10>.

<Table 10> 
Design Development
No. DesignⅠ Design II Design III Design IV
Title Ballet in dream Natural ecology Elegant rose Autumn afternoon
Item Blouse, Skirt One Piece Coat Jacket, Pants
Fabric Polyester Polyester Polyester Polyester Polyester span
Shape H-line A-line X-line X-line
Color
Blouse-crocus petal

Skirt-zen blue

Martini olive

Mellow rose

Butterum
Flat sketches
Design image
Design description I express the curves of the ballet dancer in form. Layered with natural and soft polysilk and transparent organza to express a feminine image. Pearl embellishments on the sleeves of the blouse. Expressing the image of a modern woman. Emphasizing the aesthetic sense of lines with an asymmetric wrinkled design on the upper body. Resembles overlapping leaves in a form reflecting the natural beauty of plants. Reflecting the curvaceous beauty of the petals, the continuous asymmetric pleat design at a 45-degree angle from the shoulder to the waist, and button-pointed shirring, express feminine charm. Expressing a dynamic image of millennials that feel like afternoon coffee with warm colors reflected in the window of the sunset in autumn.

본 연구의 디자인 개발은 설문 조사 결과에서 높은 선호도를 보인 요소들로 충족하는 스타일을 디자인한 것은 아니다. 디자이너의 콘셉트에 어울리고 조화로운 스타일을 디자인하기 위해 선호도 결과 2~3위, 혹은 5위의 요소를 반영하기도 하였다. 패션 시장에서는 기업과 디자이너의 패션 제안이 소비자의 선호도에 영향을 준다. 선호도 조사의 세부 사항을 100% 충족하는 디자인보다 합리적인 디자인 개발을 위해 최적의 정보들을 유연하게 활용하는 디자이너의 역량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오피스룩 디자인은 각 아이템별로 세분화된 디자인을 제안하면서도 동시에, 밀레니얼 세대의 실제적 요구까지도 충족시키는 오피스룩을 개발하였다.

4. 콘셉트

일부 직장 여성들은 패션으로 자신의 개성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기를 원하지만 삶과 일의 균형을 위해 유연한 스타일을 추구하는 직장 여성도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오피스룩은 설문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의복의 형태에 개성 표현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고 부드럽고 편안한 소재를 사용하여 실용적이고 기능적인 의복을 구현하는데 무게를 두어 디자인하였다. 또한 선호도 조사 결과와 각 아이템의 조화를 고려하여 디자인에 반영하였다.

형태는 부드럽지만 개성을 강조하기 위해 원피스와 코트, 정장 상의는 X라인으로 디자인하였다. H라인의 심플한 스커트와 어울리는 세미피트의 블라우스는 밋밋하지 않도록 화려한 디테일을 적용해 믹스매치가 되도록 개발하였다. 이는 선호도 조사에서 심플한 스타일과 클래식한 스타일 그리고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스타일 등을 주로 선호하는 결과를 디자이너의 직관으로 조화를 이루도록 반영한 것이다. 대부분 부드러움 강조하면서도 오피스룩이라는 기준에서 전문성을 드러내는 디자인이 되도록 심플한 스커트와 블라우스로 투피스를 구성하였다. 투피스는 전통적으로 여성들의 오피스룩으로 선호되는 스타일이기에 구성에 포함하였다.

색채는 부드럽고 사랑스러운 멜로우 로즈(Mellow rose)로 예술적인 분위기를, 크로커스 페탈(Crocus petal)과 젠 블루(Zen blue)는 우아하고 부드러운 면을 부각시킨다. 반면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마티니 올리브(Martini olive)와 따뜻한 느낌의 버터럼(Butterum)은 강인하고 힘이 있는 여성의 이미지를 나타낸다. 이는 콘셉트를 바탕으로 팬톤의 컬러 중에서 선정하였으며 스타일과 색상이 조화를 이루어 전문적인 느낌과 함께 밀레니얼 세대의 생기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소재는 그 자체의 느낌을 강조하고 라인과 디테일을 섬세하게 표현하였다. 형태감을 만들 수 있는 심플하고 클래식한 느낌의 소재를 재킷과 코트에 사용하였으며, 블라우스와 원피스에는 우아하고 화려한 느낌을 살릴 수 있는 소재를 사용하였다.

5. 디자인 개발

디자인Ⅰ ‘꿈속의 발레(Ballet in dream)’에서는 발레의 아름다움을 표현하였다<Fig. 1>. 댄서의 신체 곡선에서 영감을 얻어 의복의 형태에 그 시각적 특성을 반영하였다. 자연스럽게 흐르는 부드러움을 나타내기 위해 소재는 실키한 폴리에스테르와 비치는 폴리에스테르를 사용하여 레이어링 효과를 주었다. 색채는 주제를 강조하되 자신감이 있으면서도 부드러운 현대 여성의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크로커스 페탈을 선택하였다. 블라우스의 칼라 디자인은 발레 슈즈의 스트랩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이는 탈부착과 자유로운 변환이 가능하도록 디자인하였다. 설문 조사의 결과에서 보우는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스타일이 잘 어울리며, 소매는 비숍 소매가 높은 선호도를 보였기에, 이를 디자인에 반영하였다. 발레복에서 영감을 얻은 쥬얼리 포인트를 커프스에 디테일로 장식함으로써 세련된 현대 여성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하의는 클래식하고 심플한 스타일을 결합한 스커트로 디자인하였다. 스커트의 형태는 선호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시스를 선택하였고, 소재는 직장에서 근무 환경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걷거나 앉을 때 잘 구겨지지 않도록 특정 두께와 질감이 있는 소재인 조직감이 드러나는 폴리에스테르 소재를 선택하였다. 스커트 길이는 규범에서 요구하는 무릎 길이를 반영하였는데, 이는 1위로 선택된 선호도 조사 결과와도 일치한다. 이는 조사 대상자인 밀레니얼 세대 직장 여성들이 규범을 의식하고 선택했을 수도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스커트에 대한 규범은 섹시한 스타일의 미니스커트를 금하며 무릎 위 3cm보다 짧거나 발목을 덮는 긴 길이를 입으면 안 되고 또 학생 같은 코디의 검정 스커트도 금하는 곳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 이러한 규범을 충족하는 무릎길이를 적용하였다. 규범에 맞춘 스커트와 한 벌을 이루는 블라우스는 개성 표현의 욕구를 충족하는 데 비중을 두어 우아한 블라우스와 심플한 스커트를 믹스매치하여 조화를 이루는 스타일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허리선의 높이 역시 설문 조사의 결과를 반영하여 선호도 2위인 노멀 웨이스트로 디자인하였다. 전체적인 디자인의 특징은 화려하고 우아하면서도 전문적인 직장 여성의 이미지를 강조하였다.


<Fig. 1> 
Inspirations for Design I (Jolly, 2019)

디자인Ⅱ ‘자연 생태(Natural ecology)’는 자연에서 식물이 자라는 형태미를 의상의 형태에 반영한 것이다<Fig. 2>. 겹쳐진 나뭇잎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비대칭 디자인 기법을 이용해 상체 부분에 주름진 디자인으로 선의 아름다움을 강조하였다. 원피스의 자연스러우면서도 우아한 느낌을 연출하기 위해 드레이프성과 동작에 불편하지 않도록 고려하여 신축성이 높은 원단을 사용하였다. 컬러는 자연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테마에서 영감을 얻어 현대 여성의 생기 있는 세련된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 2위로 높은 선호도를 보인 A라인 형태의 긴 원피스를 디자인하였다. 자연스러운 드레이프를 구현한 것이 특징적이다. 전통적인 면을 포용하면서 격식에 구애받지 않는 현대 여성의 스타일을 반영한 디자인이다. 앞면의 스커트 길이는 언밸런스하게 무릎길이에서 조금 더 길게 오른쪽으로 내려오는데 뒷면은 무릎길이를 유지한다. 규범에 대한 조사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무릎길이는 대부분 회사의 의복 규범을 충족한다. 그리고 원피스에 대한 선호도 조사 결과에서는 발목 길이의 맥시/앵클 길이가 2위로 선택된 것도 충족한다. 두 가지 길이를 모두 포용하는 디자인으로 다양한 느낌을 줄 수 있으며 독특함을 제안하였다. 이와 같이 규범과 예술성, 그리고 밀레니얼 세대의 개성 표현 욕구를 충족하는 선호도 3위의 화려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개발하였다. 마티니 올리브 색상의 하늘거리는 우븐 소재가 고급스러운 느낌을 충족하며, 스커트의 드레이프가 화려한 느낌을 준다. 적당히 폭이 넓고 원단 자체가 신축성이 있어 활동성이 좋다. 이는 디테일 선호도 조사에서 4위를 차지한 셔링이나 러플 등 주름이 잡힌 디자인을 반영한 것이다. 가슴 앞과 등에 세로 주름으로 A라인의 실루엣이 자연스럽게 형성되도록 했으며 목에 스카프를 둘러 화려함을 더해 밀레니얼 세대의 새롭고 아름다운 오피스룩이 되도록 매치하였다.


<Fig. 2> 
Inspirations for Design II (MontanaRosePainter, 2015)

디자인Ⅲ ‘우아한 장미(Elegant rose)’는 꽃잎의 아름다움을 표현하였다<Fig. 3>. 꽃잎의 곡선미가 디자인에 반영되었고, 원단은 부드러우면서 두께감 있는 것을 선택하여 45도 각도로 재단하여 어깨부터 허리까지 연속적인 비대칭 주름 디자인으로 표현하였다. 시각적 특징을 살리기 위해 각 셔링 사이에 단추로 포인트를 주어 직장 여성의 이지적이고 우아한 매력을 표현하였다. 코트 형태는 전체적으로 허리부분에 들어간 X라인으로 디자인 되었으며, 길이는 선호도 3위의 미디 길이로 디자인하였다. 허리선 아래 부분에는 장식을 배제하여 상체 부분과 강조 대비를 주었다. 컬러는 멜로우 로즈를 모티브로 삼았는데, 이는 여성의 우아한 이미지를 나타낸 것이다. 코트를 입어도 날씬해 보일 수 있도록 가벼운 중량의 부드러운 폴리에스테르 트월 소재를 선정하였고 소재 특성이 자연스럽게 또 부드럽게 흘러내리는 주름의 형태를 연출하였다. 멜로우 로즈색상은 이러한 부드러운 느낌에 잘 어울려 코트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외출복으로서 충분한 우아함을 표현하였다. 코트는 대부분 직장 내에서 입는 옷이 아니라 주로 출퇴근 시에 입는다. 규범에도 사무실 내에서 입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 코트에 관한 특별한 규정은 명시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코트는 직장 여성들이 충분히 개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우아하고 매력적인 스타일을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Fig. 3> 
Inspirations for Design III (Ann Street Studio, n.d.)

디자인Ⅳ ‘가을의 오후(Autumn afternoon)’는 가을의 낙조가 창문에 비친 따뜻한 색을 통해 영감을 얻은 것으로<Fig. 4>, 사무실에서 일하는 직장 여성들에게 매일 오후 꼭 필요한 커피와도 같다. 밀레니얼 세대의 라이프스타일 특징을 조합해 디자인을 고안하였다. 컬러는 버터럼으로 ‘가을’이라는 테마를 부각시키는 동시에, 조화롭고 자연스러우며 건강하고 편안함을 추구하는 직장 여성의 특징을 보여준다. 같은 소재로 한 벌을 연출한 수트로서 전통적인 정장의 느낌을 주면서도 디테일한 부분에 스타일링을 하여 표현하였다.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날씬해 보이는 가벼운 중량의 폴리에스테르와 스판의 혼방 소재로 제작하였으며 활용도 높은 중간색을 선정하였다. 색상이 주는 느낌은 여름을 지나 가을로 진입하며 계절의 변화를 느낄 때 기분이 전환될 수 있다. 재킷 안에 밝은 색상과 어두운 색상의 블라우스나 셔츠, 폴라 티셔츠까지 어울리게 매치할 수 있다. 수트의 재킷은 허리 부분이 들어간 X라인으로, 허리 아래쪽으로 주름을 잡아 부드러운 느낌을 강조하였고, 칼라 및 라펠은 피시마우스의 형태로 디자인하였다. 재킷의 길이는 직장 여성이 선호하는 중간 엉덩이둘레선으로 디자인하였다. 팬츠는 높은 선호도를 보인 슬림핏으로 노멀 웨이스트의 허리선과 무릎 길이로 디자인하였으며, 바지 아랫단은 소매 끝부분과 같이 단추 장식으로 포인트를 주었다. 전체 디자인은 전문적이면서도 역동적인 여성의 이미지를 표현한 것이다. 중국 기업의 의복 규범을 보면 대부분 단정하고 깔끔한 스타일의 오피스룩 정장을 권하며, 정장의 단추를 잘 잠가야 한다고 명시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본 디자인은 재킷의 앞면을 풀어서 입기보다는 여며서 단추를 잠그는 스타일로 디자인하여 규범을 충족하고 보다 활동성을 보장하기 위해 팬츠로 투피스를 구성하여 재킷과 소재를 통일하였다. 이는 앞의 디자인 Ⅰ,Ⅱ,Ⅲ가 주로 우아하고 여성스러운 스타일로 구성되어서 균형을 이루기 위해 심플하고 클래식하고 활동적인 투피스 한 벌로 다양한 이미지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Fig. 4> 
Inspirations for Design IV (Delyla Design, n.d.)


Ⅴ. 결론

밀레니얼 세대는 세계 패션 시장 소비의 주역이 되었고, 그들이 추구하는 개성과 품질이 시장을 향한 새로운 요구가 되었다. 이제 밀레니얼 세대는 사회에 진출하여 직장 생활을 하는 세대가 되었으며 개성과 품질을 중요시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오피스룩의 개발이 필요하다. 밀레니얼 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사회적 공간의 변화는 세대교체와 더불어 패션 시장 자체의 변화도 가져왔으며, 이로 인해 패션 시장은 소비자의 다양한 개성 표현 욕구에 발 빠르게 상응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여 소비자의 요구를 비롯하여 직장 규범 및 밀레니얼 세대의 패션 선호도를 함께 고려하여 예술성과 상업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오피스룩 패션 디자인 개발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밀레니얼 직장 여성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그들의 세부적인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중국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과 오피스룩의 특성 및 직장별 규범을 파악하였으며, 아이템별 선호도 조사를 통해 직장 여성의 패션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밀레니얼 세대의 취향에 부합하는 패션 콘셉트를 정하여 직장 생활과 사교를 아우르는 오피스룩 디자인을 총 4벌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 과정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중국 밀레니얼 세대 직장 여성은 의복 선택 시 디자인을 중요시하며 기존의 오피스룩보다는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의복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중국의 밀레니얼 직장 여성의 패션 아이템별 선호도는 블라우스 및 셔츠, 티셔츠, 원피스, 재킷, 스커트, 투피스 정장, 팬츠, 코트 순으로 나타났고, 선호하는 스타일은 심플하고 클래식한 스타일이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아이템별 디자인 디테일의 선호도는 블라우스의 경우 세미핏, 스탠드 칼라 브이넥라인, 비숍소매, 중간색, 우븐, 하늘거리는 드레이프성이 있는 소재의 주머니로 포인트를 준 디자인이 선호도가 높았고, 원피스는 H라인, 무릎 위 길이의 서큘러 드레스, 중간색, 우븐, 그리고 원피스와 마찬가지로 부드럽고 가벼운 느낌의 소재와 주머니로 포인트를 준 디자인이 인기 있었다. 재킷은 아래가 넓어지는 A라인, 피시마우스칼라, 중간 엉덩이둘레선 정도의 길이, 싱글웰트 주머니, 중간색, 우븐, 바삭한 촉감과 형태감의 소재와 지퍼, 단추 등으로 장식된 디자인 등이 선호도가 높았다. 코트는 통이 넓은 박스형, 손가락 끝 길이, 중간색, 니트, 살짝 비치는 소재, 주머니로 포인트를 준 디자인이 선호도가 높았다. 스커트는 시스스커트, 하이웨스트의 허리선 높이와 무릎 길이, 중간색, 니트, 부드럽고 가벼운 느낌의 소재에 주머니로 포인트를 준 디자인이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팬츠는 슬림핏, 하이웨스트 허리선, 중간 길이, 중간색, 니트, 부드럽고 가벼운 느낌의 소재와 주머니로 포인트를 준 디자인이 선호도가 높았다.

도출된 선호도에 근거하여 봄에 어울리는 컬러와 스타일로 블라우스와 스커트 한 벌, 또 가을에 어울리는 재킷과 팬츠 한 벌, 봄부터 가을까지 믹스매치하여 입을 수 있는 원피스와 코트 등 총 4벌을 개발하였다. 춤추는 발레복에서 영감을 얻은 디자인 I은 블라우스와 스커트로 구성된 투피스이다. 블라우스에는 세미피트, 보우칼라, 브이넥라인, 비숍 소매 등의 디자인과 크로커스 페탈 컬러의 하늘거리는 드레이프성이 있는 소재를 적용하였고, 스커트는 블라우스 디자인과 잘 어울리는 선호도 1위 시스형태에 노멀 웨이스트의 허리선 높이와 무릎길이에 장식 없는 심플한 디자인이 반영되었고 중간색인 젠 블루와 체형을 날씬하게 보이게 하는 소재로 우븐으로 제작해 화려하고 우아하면서도 전문적인 직장 여성의 이미지를 강조하였다. 디자인 II는 자연에서 식물이 자라는 형태미를 반영한 디자인으로 맥시 길이에 셔링, 러플 등 주름이 잡힌 A라인의 원피스이다. 언밸런스한 스커트 형태는 다양한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중간색인 마티니 올리브를 선정해 하늘거리는 드레이프성이 있는 소재로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디자인 III은 피어난 꽃잎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미디 길이의 코트로 허리부분에 들어간 X라인에 단추로 장식된 디자인이다. 중간색 멜로우 로즈의 자연스럽고 따뜻한 느낌의 우븐 소재로 가슴 부분에 입체적으로 부드러운 셔링을 잡고 각 셔링 사이에 단추로 포인트를 주어 직장 여성의 이지적이며 부드럽고 우아한 매력을 표현하였다. ‘가을’이라는 테마를 부각시킨 디자인 IV는 클래식한 느낌의 수트로 조화롭고 자연스러우며 건강한 편안함을 추구하는 재킷은 허리 부분이 들어간 X라인으로 중간 엉덩이둘레선 정도의 길이에 피시마우스 칼라, 싱글웰트 주머니, 단추 장식을 적용하고 중간색 버터럼의 우븐으로 체형이 날씬해 보이는 소재를 선정하여 디자인하였다. 재킷과 같은 소재로 한 벌로 연출한 팬츠는 슬림핏 형태에 허리선 높이와 발목 길이를 적용한 디자인으로 전통적인 정장의 느낌을 주면서도 디테일한 부분의 스타일링으로 단정하고 깔끔한 직장 여성의 느낌을 표현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아이템별 선호도 조사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직장별 규범을 바탕으로 디자인을 시도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중국 오피스룩 패션은 이전 세대와 다른 밀레니얼 세대의 선호도와 패션 감각을 맞추기 위해 세분화 되어야 하는 당면 과제가 있다. 현대의 생활, 문화, 비즈니스가 급속도로 변화 발전하면서 소비자의 수요 변화에 대한 기업의 신속하고 민첩한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한이 시기에 본 연구 결과가 이에 대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cknowledgments

본 논문은 석사학위 청구논문의 일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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